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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이론의 응용

yeonydaoom 2022. 4. 8. 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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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환경의 변화를 통한 동기부여

최근의 동기부여에 대한 연구는 동기부여의 개념을 직무구조의 변화와 연결시키는 접근에 집중하며 직무설계(job design)에 대한 연구는 직무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어떻게 조직화되어 있는지에 따라 직무담당자의 동기 수준이 높아지기도 낮아지기도 한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직무특성모델(job characteristics model;JCM)은 J Richard Hackman과 Greg Oldman에 의해 재시된 직무를 다섯가지 핵심 직무 차원으로 설명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1. 기술 다양성(skill variety) : 직원이 다양한 기술과 재능을 사용 할 수 있도록 직무가 여러가지 다양한 활동을 필요로 하는 정도를 말한다. 2. 과업 정체성(task identity) : 직무가 전체적이고 구분가능하게 완결되어 있는 정도를 말한다. 

3. 과업 중요성 (task significance) : 직무가 다른 사람들의 인생이나 직무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말한다. 

4. 자율성(autonomy) :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유, 독립, 직무 계획과 그것에 필요한 절차를 선택할 때 재량권을 제공하는 정도를 말한다. 

5. 피드백(feedback) : 직무활동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성과에 대해 직선적이고 확실한 정보를 제공받는 정도를 말한다. 

기술다양성, 과업 정체성, 과업 중요성 등과 같은 세 차원이 합쳐져서 직무담당자가 중요하고, 가치 잇으며 소중하다고 여길한만 의미있는 업무를 만들어낸다는 점을 유의해야한다. 동기부여 관점에서 직무특성모델은 직원들이 개인적으로 1) 책임감을 경험하고, 2) 자신들의 직무에서 의미를 경험하며 3) 과업 성과에 대해 알게 될 때 내재적 보상을 경험한다는 사실을 이야기한다. 다양성, 정체성, 중요성, 독립성, 피드백과 같은 핵심직무특성이 직무 만족을 높이고 성과를 개선한다는 증거는 아주 많다. 

 

어떻게 직무를 재설계할 것인가

직무순환(job rotation) : 직무순환은 한 임무를 수행하는 직원과 같은 계층에서 비슷한 기술이 필요한 다른 임무를 수행했던 직원간의 정기적인 교대를 말하는데 직원들이 과도하게 일상화된 직무로 고생한다면 고려해 볼수 있다. 대부분의 제조 기업에서는 직무에 유연성을 더하고 이직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직무순환을 사용하고 있다. 직무순환은 지루함을 덜하게 해주고, 동기부여를 해주며, 자신들이 하는 일이 조직에 어떻게 기여하는 지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직접적인 장점과, 직원들의 기술이 더 다양해짐에 따라 경영자들이 업무를 계획하거나 변화에 적응하고, 공석을 채울 때 더 유연히 대처할 수 있다는 간접적인 장점이 있다. 그러나 훈련비용이 늘어나고 생산성이 낮아지며, 작업 집단의 직원들이 늘 새로운 동료에게 적을하게 만들어 어려움을 겪고, 관리자들도 순환된 직원들의 직무를 관리해야하는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직무 충실화(job enrichment) : 직무의 계획, 실행, 평가를 통제할 수 있는 권한을 직무담당자에게 부여하는것을 말한다. 충실화 된 직무는 직원들이 더 완결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작업을 구상하고, 책임감을 늘려주고, 자유와 독립성을 높여주며, 스스로 자신들의 실적을 평가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제공한다. 직무특성모델에 기초한 직무를 충실화할 지침을 제시한다.

 

1) 업무의 결합- 세분화된 업무들을 재통합하여 새롭고 더 큰 단위의 직무를 구성한다.

2) 자연스러운 업무 구성단위의 편성 - 근로자의 업무를 구분가능하고 의미있는 전체적인 단위로 만들어준다. 

3) 고객과의 관계 수립 - 직원들과 조직 내외부 고객 사이의 직접적인 관계를 증가시켜 준다.

4) 직무의 수직적인 확장 - 예전에는 경영진만 담당하던 책임과 통제를 직원에게 부여한다. (직무확대-> 내적동기부여)

5)피드백 경로 공개- 직원들로 하여금 자신이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그리고 자신의 실적이 나아지고 있는지, 퇴보하고 있는지, 혹은 그대로인지를 알 수 있게 한다.

직원들에게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로 이익을 얻은 고객들이 이야기를 제공함으로써 직원들의 경험을 고객의 결과들과 연결시키는 방법이 하나의 의미있는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직무 충실화의 새로운 버전들은 직무에 의미를 부여하는 일에 더 특별히 초점을 두고 있다. 

직무에 의미를 부여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자신들이 직무를 통해 서로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직원들이 될 수 있게 직원들에게 공동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다. 

직무충실화는 직무태만이나 이직률을 낮추어주고 만족을 높이는 효과가 있지만 모든 직무 충실 프로그램이 동일한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직무 충실화가 불완전한 피드백이나 보상시스템을 보완할 때 가장 효과가 있다는 최근 몇가지 증거가 있다.

 

대안적인 근무 형태

직무구조를 바꾸어 동기부여를 하는 접근에는 유연시간 근무제, 직무 공유, 재택근무등이 있다. 

 

-유연시간 근무제(flextime) : 직원들은 한 주에 정해진 시간만큼의 일을 해야 하지만, 어느 정도의 제한 안에서 자신들의 근무시간을 바꿀 자유가 있다. 결근의 감소, 생산성의 증가, 초과근무비용의 감소, 경영진에 대한 불만 감소, 직장 근처 교통혼잡 감소, 지각의 제거, 늘어난 독립성과 책임감등이 모두 유연시간 근무제의 장점이다. 가장 큰 단점은 모든 직무에 적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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