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s your Wonderland?

내 꿈에 대한 관심은 단 한 사람이면 충분합니다.

오늘의 기록

지각과 의사결정

yeonydaoom 2022. 4. 4. 15:17
반응형

지각이란 무엇인가

지각(perception): 사람들이 환경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감각적 인상들을 조직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말한다. 사람들이 지각하는 것은 객관적인 현실과 상당히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회사의 모든 사원들이 그 회사가 좋은 직무환경, 흥미로운 작업, 높은 임금 등 좋은 점을 모두 갖추어 일하기에 아주 좋은 곳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모든 사원들이 그렇게 일치된 견해를 갖는 경우가 거의 없다. 사람들의 행동은 실제의 진실보다는 지각을 기반으로 하는 행동이기 때문에 행동 측면에서 볼 때 중요한 세상은 실제 세상이 아닌 지각된 세상인 것이다.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사람들이 같은 것을 보고도 서로 다르게 지각한다는 사실을 설명해주는 지각을 만들고 때로 왜곡시키는 몇 가지 요소들이 있다. 

-지각의 주체(perceiver) : 당신이 어떠한 대상을 바라보고 보는 것을 해석하려고 노력할 때, 당신의 해석은 당신의 성격적인 특징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는 것을 말한다. 지각에 영향을 끼치는 특징에는 태도, 성격, 동기, 이해관계, 과거의 경험, 기대 등이 있다.

-지각의 대상(target) : 우리가 지각하는 대상이 지닌 특징도 우리의 지각에 영향을 준다. 대상들을 배경에서 떼어놓고, 그것만 바라보지 않기 때문에, 대상과 배경의 관계도 지각에 영향을 미치며, 가깝고 비슷한 대상들을 한 데 묶어서 생각하는 사람들의 경향 또한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확연히 구분되는 특징을 가진 어느 집단에 대해서 그 특징과 관련없는 다른 어떤 측면에서도 서로 비슷할 것으로 생각한다.

-지각이 이루어지는 상황 : 우리가 사물이나 사건을 보는 시간대가 우리의 관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장소, 밝기도, 열 혹은 다른 어떤 상황적 요인이라도 우리의 지각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상황도 중요하다. 

 

대인 지각

대인 지각은 사람에 대한 인식이다.

-귀인이론 : 책상, 기계와 같은 무생물에게는 믿음, 의도, 동기가 존재하지 않으나, 사람에게는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는 사람을 관찰할 때, 그들이 왜 그런 방식으로 행동하는지 설명하려 시도한다. 사람들의 행동에 대한 지각은 우리가 그들의 내면 상태에 대해 어떻게 짐작하는가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귀인이론은 우리가 특정한 행동에 부여하는 의미에 따라서 사람들을 다르게 판단하는 방식을 설명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의 행동을 관찰할 때 그 행동이 그 사람의 내면의 의도에 인해서 일어났는지 아니면 외부적인 요인에 의하여 일어났는지 판단하려 한다. 이는 1) 특이성, 2) 합의성, 3)일관성에 의해 좌우된다. 외부적인 원인으로 생긴 행동은 상황이 그 개인이 그 행동을 취할 수밖에 없게 만들었을 것이라고 보이는 행동들이며, 반면에 내부적인 원인으로 생긴 행동은 그 개인 스스로의 통제 하에서 일어났다고 보이는 행동을 말한다. 

 

1) 특이성(distinctiveness) : 개인이 다른 상황에서 다른 행동을 보이는지를 말한다. 예를 들어 지각을 한 직원에 대해 동료들이 이야기 할때 드문 일이었다면 아마도 그 일에 대해 외부적인 귀인을 하게 될 것이지만, 드문 일이 아니었다면 아마도 내부적인 귀인을 하게 될 것이다.

2) 합의성(consensus) : 비슷한 상황에 처한 모든 사람들이 같은 방식으로 행동한다면 그 행동에 합의성이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지각을 한 직원에 대해 합의성이 높을 때에는 직원의 행동에 대해 외부적인 귀인을 하게 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그의 지각을 내부적인 요인에 의한 것이라고 결론지을 것이다.

3) 일관성(consistency): 일관성은 행동의 반복적인 지속성이다. 행동에 일관성이 있을수록, 사람들은 그 행동이 내부적인 요인에 의한 결과라고 결론내릴 것이다. 

 

오류나 편견이 귀인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귀인이론 연구 중에서 가장 흥미로운 발견 중 하나이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판단할 때, 사람들은 대체로 외부적인 요인을 과소평가하고 내부적이고 개인적인 요인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성향이 있는 것을 근본적 귀인오류(fundamental attribution error)라고 한다. 예를 들어 한 영업부서의 경영자가 실적이 부진한 이유를 경쟁사에서 새롭게 나온 혁신적인 상품이 아니라 직원들이 게으름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자기 보호 편견(self-serving bias)란 사람이나 조직은 대체로 자신의 성공은 능력이나 노력 같은 내면적인 요인에 돌리고, 실패는 운이 없었다거나 동료가 비생산적이었다는 등의 외부적인 요인으로 돌리는 것을 말한다. 

 

대인 지각에 흔히 사용되는 편법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판단할 때 편법들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편법들은 재빠르게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해주고, 예측을 위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주지만 실패할 염려는 여전히 있다. 

 

-선택적 지각(selective perception) : 사람이 눈앞에 보이는 모든 것을 완전히 지각하기란 불가능하며 특정한 일부 자극만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사람, 물체, 사건을 두드러지게 만드는 특징은 그것을 지각할 가능성을 더 높게 만든다. 사람들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관찰할 수 없기 때문에, 선택적 지각은 다른 이들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해주지만, 그 사람에 대해 정확하지 않은 그림을 그리게 할 위험도 따른다. 사람들은 자신이 보고 싶은 것만을 보고, 모호한 상황에서 검증되지 않은 결론을 도출해내곤 한다. 

반응형

'오늘의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제 조직안에서 이뤄지는 의사결정  (0) 2022.04.05
대인지각과 의사결정의 관계  (0) 2022.04.05
조직행동론과 가치  (0) 2022.04.04
성격요소들과 가치관  (0) 2022.04.03
조직행동론과 성격  (0) 2022.04.02